qcoding

11)[사이드 프로젝트]App개발_App Icon 및 Push Icon 만들기 본문

[사이드 프로젝트]App개발 - 전국 국밥 찾기

11)[사이드 프로젝트]App개발_App Icon 및 Push Icon 만들기

Qcoding 2022. 2. 7. 18:47
반응형

* 앱을 만들더라도 출시를 위해서는 아이콘이 필수이기 때문에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였다.

 

1) 사용툴

https://romannurik.github.io/AndroidAssetStudio/

 

Android Asset Studio

Launcher icon generator Generate launcher and store listing icons for your app.

romannurik.github.io

위의 사이트에서 사용해 본 기능 아래의 Launcher icon 과 Notification icon이다.

2) 사용방법

* 환경설정  ( 앱 아이콘 : ic_launcher.png   / Notification : ic_notification.png )

// android\app\src\main\AndroidManifest.xml 파일내에

// 여기에 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 이 앱아이콘에 해당하며 이건 기본으로 있음
 <application android:name=".MainApplication" 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 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 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 android:allowBackup="false" android:theme="@style/AppTheme" android:usesCleartextTraffic="true">
  
 // Push Notification에 적용되는 ic_notification은 아래 값을 <application> 태그 내에 넣어야한다.
 <meta-data android:name="com.google.firebase.messaging.default_notification_icon" android:resource="@mipmap/ic_notification" />

1) 앱아이콘 ( 기본파일명 : ic_launcher.png )

-> 위의 asset studio에 들어가서 앱아이콘을 만들면 아래와 같이 각각의 해상도에 맞는 앱아이콘들이 나오게 된다.

-> 위의 각 파일을 기존에 존재하는 파일 android\app\src\main\res 내부에 있는 동일한 이름의 폴더에 붙여넣기를 한다. 

다시 npm start / npm run android를 실행하면 아이콘이 적용된다.

 

2) 앱아이콘 ( 기본파일명 : ic_launcher.png )

-> 위의 Notification에 들어가서 이미지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들이 나온다. 여기서 헷갈리지 말아야 되는 것은

나오는 파일이 drawable이라고 해서 drawable에 저장하면 안되고, 똑같이 mipmap의 폴더에 넣어 주어야 하고 파일이름은 ic_notification.png로 바꿔주어서 넣어줘야 한다. 

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각 해상도의 mipmap 폴더 내에 ic_launcher.png 와 ic_notification.png 가 있으면 적용이 된다.

반응형
Comments